귀전원거(歸田園居) .... 시골에 돌아와 살며
하루하루는 성실하게, 인생전체는 되는대로

여행 이야기/중국

[1] 천문산(天门山)

백수.白水 2017. 10. 23. 16:37

 

 

 

 

하늘이 조화를 이룬 아름다운 풍경 무릉원(武陵源)

 

    

 

[출처중국문화답사기 2 : 형초지역의 도원지몽을 찾아서]

 

"사람이 태어나서 장가계(張家界)에 가보지 않았다면, 100세가 되어도 어찌 늙었다고 할 수가 있겠는가? (人生不到張家界, 白歲豈能稱老翁?)" 라는 말이 있다.

이곳 무릉원(武陵源)자연 풍경구를 2002년 겨울에 답사하게 되었다.

그야말로 장가계가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지를 단적으로 잘 표현해 주는 말이다.

 

이곳의 기후가 온난하고 겨울에는 춥지 않은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눈 덮힌 무릉원 자연의 설경을 보게 된 것은 큰 행운이었다. 장가계의 풍경은 세계자연유산인 무릉원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무릉원은 장가계시에서 30떨어진 곳에 있으며, 1992년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의 자연유산'으로 등록된 중국의 독특한 자연 풍경구이다.

 

무릉원은 장가계 풍경구인 국가삼림공원 삭계욕(索溪峪)자연보호구역천자산(天子山)자연보호구역 + 양가채(楊家寨)풍경구역 등 4대 풍경구역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무릉원 밖의 옥황동(玉黃洞) + 구천동(九天洞) + 팔대공산(八大公山) + 오뢰산(五雷山) + 천문산(天門山) + 모암하(茅巖河) 등 주변 풍경구역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또한 하용고거(賀龍故居) + 장가계 시내 풍경 등 경관 지역까지 포함하면 장가계시의 풍경명승지 전체 면적은 500에 달하게 된다.

하늘이 조화를 이룬 자연풍경지라는 명칭에 손색이 없는 곳이다.

 

  

이 중에서도 무릉원 풍경구는 면적이 392, 동서 길이가 31, 남북이 15.5이다.

이 풍경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역의 면적은 264, 풍경구내에서 가장 높은 곳은 토끼 모양의 망월봉으로 해발 1,264.5m, 가장 낮은 곳은 삭계하곡으로 해발 320m이다.

무릉원의 장가계자연풍경구는 국가삼림공원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 풍경구에는 금편계(金鞭溪), 황석채(黃石寨), 비파계(瑟琶溪), 사도구(沙刀溝), 요자채(腰子寨) 등 볼거리가 유명하다.

 

삭계욕 자연보호구역은 무릉원 4대 풍경구의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이 풍경구에는 황룡동(黃龍洞), 십리화랑(十里畵廊), 원앙계, 서해, 보봉호 등이 있다. 지방지의 기록에 의하면 '삭계욕'이란 명칭은 "계수(溪水)의 형상이 밧줄 같다"고 하여 생겨난 이름이라고 한다.

 

이 풍경구는 산지의 80이상이 석영사암(石英沙岩)으로 되어 있어 다른 지역에서는 보기 드문 사암의 봉림(峰林, 봉우리 숲)과 협곡으로 형성되어 있고, 지형의 형세가 생동적이고 계곡이 종횡으로 펼쳐져 있으며, 다양한 식물들이 무성하게 분포되어 있다.

 

풍경구는 300여 개의 경관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사암으로 이루어진 3,000여 개의 기이한 봉우리들이 있으며, 이들은 각기 우뚝우뚝 솟아 수백 가지 형상을 이루고 있다.

이 봉우리들은 천여 개의 못, 호수, 시내, 폭포 등이 함께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뽐내고 있다. 천태만상의 봉우리는 운무가 자욱하여 짙은 녹음으로 신비스럽고, 계곡은 깊어질수록 오묘하고도 아름다운 매력을 뿜어낸다.

 

찾는 동굴마다 신비하고 오묘한 흥취가 연이어 일어나며, 각 동굴의 종유석은 아름다운 보석처럼 빛난다. 또한 수려한 계곡의 물에는 오랜 옛날부터 면면히 전해 오는 아름다운 전설을 간직하고 있다. 세차게 떨어지는 폭포의 웅장함, 맑디맑은 계곡의 물, 보봉호(寶峰湖) 등 어느 것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장가계의 모습은 신선들이 노닐던 선경을 방불케 한다. 중국 사람들도 "장가계의 새로운 자연의 모습은 오악(五岳)의 황산(黃山)과는 또 다른 것이다"라는 찬사를 보낸다.

 

우리들은 장가계풍경구 중에서 금편계, 황석채, 황룡동과 십리화랑 등을 답사했다. 삭계욕의 대부분은 산악지형에 속해 삭계욕이나 천자산은 장가계와 비슷한 것 같았다. 장가계 풍경구는 중국인들도 계림, 구채구(九寨溝), 황산과 함께 최고의 경치가 있는 자랑스러운 자연문화의 유산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천자산자연 보호구역은 면적이 65이며, 주봉의 해발은 1,250m이다. 천자산을 비롯하여 노옥장, 차반탑, 석가담 등 경치구가 있는데 석가담 경치구에 있는 하룡공원은 중국 10대 원수 중 한 명인 하룡 장군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곳이라 한다.

 

무릉원은 장가계, 삭계욕, 천자산 및 양가채 풍경구를 포함한 광범위한 지역을 지칭하는 말이면서 동시에 장가계풍경구를 지칭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곳으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커다란 산모양의 형상을 하고 있는 조각물이 찾는 이를 반긴다. 이곳을 통하여 무릉원으로 가는 여정이 시작된다.

 

장가계시(張家界市)는 호남성(湖南省)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신흥 국제 관광도시이며, 성도(省都)인 장사(長沙)로부터는 400거리에 있다. 중국의 첫 번째 국가삼림공원인 장가계가 있어서 시 이름이 되었다. 면적 9,563, 인구 155만 명으로, 그중 소수민족인 토가족(土家族), 백족(白族)과 묘족(苗族)60%를 차지한다.

 

장가계시의 원래 이름은 대용시(大庸市)였으나 1944년에 장가계로 바뀌었다. 현재는 영정(永定)과 무릉원(武陵源) 두 구역과 자리(慈利)와 상식(桑植)의 이현(二縣)으로 분할되어 있다. 장가계시의 역사는 유구하여 일찍이 "순임금이 자유롭게 숭산(崇山) 돌아보기를 좋아했다"라는 말이 있다.

 

서주(西周)시대는 형주(荊州), 춘추(春秋)시대는 검중(黔中), ()나라가 통일할 시기에는(기원전 221) 자고현(慈姑縣)에 각각 속했다. ()대에는 대용위(大庸衛)를 설치했고, 민국(民國) 11년에 대용현(大庸縣)으로 개명했다. 유구한 역사와 수려한 산수는 소박하고도 다양한 민속 문화를 배양했으니 이곳은 양희(陽戱)의 발원지이며 산가(山歌)의 고향이기도 하다.

 

무릉원을 들어서면 험준한 봉우리들이 도열해 있는 계곡이 나타난다. 이른바 금편계로 들어가는 길이다. 금편계는 진시황이 던진 채찍이 변하여 된 금편암이 줄지어 서 있다해서 얻은 이름이다. 가히 천하의 절경이라 할 암봉(巖峯)이요, 암괴(巖塊)

 

 

 

2017.10.18() 20:50분 인천공항 출발

 

 

 

2017.10.18.() 23:10분 중국 장사도착(한국보다 1시간 느림)

 

 

 

인천공항에서 장사공항까지 약3시간20분소요.

 

 

 

대주점(大酒店)이는 이름이 눈에 크게 들어온다. 중국에서 주점은 여인숙, 여관, 호텔 등 숙박업소를 이르는 말이다.

 

 

 

첫날저녁 호남성의 성도인 장사의 호텔에서 하룻밤을 묵고 그 다음날(19) 장가계로 이동한다.

 

 

 

태자묘(太子廟)라는 고속도로휴게소. 태자묘는 지명이다.

 

 

 

가다가 또 한군데의 휴계소에서

 

 

 

여기서도 역시 휴게소 이름에 들어간 熱市(열시)는 지명이다

 

 

 

호북성의 성도인 장사에서 장가계로 이동하는 도로변과 가까운 산기슭에서 가로변 조경수 역할을 하는 초목 세 종류가 있다. 그 중의 하나인 풀! 갈대는 아니고 그렇다고 우리나라 산에서 흔히 만나는 억새와도 다르고 수크령과도 좀 다르다.

참억새, 분홍쥐꼬리새로 불리는 핑크뮬리에 가까워보이는데, 색깔은 핑크보다는 자주색에 가깝다.

하여튼 이름은 더 알아봐야한다.

 

 

호남성 농촌풍경

 

 

 

 

 

 

 

 

 

 

 

 

 

 

장가계시내

 

 

 

 

도심의 가로수와 도로변과 가까운 산기슭에서 조경수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남목(楠木).

녹나무는 남목(楠木), 남수(楠树), 장목(樟木), 홍목(紅木) 등으로 불리는 나무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장목으로 불리지만, 예전에는 녹나무를 '남목'이라 불렀다.

 

 

 

 

첫날은 장가계의 혼, 호남제일의 신성한 산이라 일컫는 천문산天門)관광으로 시작된다.

 

 

 

 

 

 

 

 

 

 

 

 

 

 

 

 

 

 

 

 

 

 

 

 

 

 

 

 

 

 

 

 

천문동(天門洞)

 

 

 

천문산은 해발 1,517.9m로 옛 이름은 숭량산(嵩梁山)이다.

장자제에서 가장 먼저 역사서에 기록된 명산(名山)으로 '장자제의 혼()' 또는 '샹시[湘西]의 최고의 신산(神山)'이라 불린다.

 

 

 

삼국(三國)시대인 263, 절벽이 무너지면서 천문동(天門洞)이 생겨났는데, 오왕(吳王) 손휴(孙休)가 이를 길조(吉兆)로 여겨 '천문산'이라는 이름을 하사했다고한다.

 

최고의 명소로 꼽히는 천문동(天門洞)! 천연종유동(天然鐘乳洞)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며 높이는 131.5m, 폭은 57m, 깊이는 60m이다.  [*= 골짜기, , 고을, 마을, (), 동굴(洞窟)]

 

 

 

 

 

 

 

 

 

 

 

 

 

 

 

 

 

 

 

 

 

 

 

 

 

 

구불구불하게 휘감아 올라온 길, 통천대도(通天大道)

 

 

 

굴속에 설치한 에스컬레이터를 12번 갈아타고 천문산(天门山)정상으로 오른다.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볼 수 있다.

 

 

 

 

 

 

 

 

 

 

 

 

 

 

 

 

 

 

 

 

 

 

 

 

 

 

 

유리잔도(琉璃棧道)

 

 

 

 

 

 

 

 

 

 

 

 

 

 

 

 

 

 

 

 

 

 

 

 

잔도란 험한 벼랑에 선반처럼 달아 낸 길을 말한다.

 

 

 

 

 

 

 

 

 

 

 

 

 

 

 

 

 

 

 

 

천문산사(天門山寺)

 

 

 

 

 

 

 

 

 

 

 

 

당대(唐代)에 창건하였다.

 

 

 

 

 

 

 

 

 

 

 

 

 

 

 

 

 

 

 

 

 

 

 

 

 

 

 

 

 

 

 

 

 

 

 

 

 

 

 

 

 

 

 

 

 

 

 

 

 

 

 

 

 

 

 

 

 

 

 

 

 

 

 

 

 

 

 

 

 

 

 

 

 

 

 

 

 

 

 

 

 

 

 

 

 

 

 

 

 

 

 

 

 

 

 

 

 

 

 

귀곡(鬼哭)잔도

 

 

 

 

 

7,455m의 천문산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가는 길. 

 

 

 

 

 

 

 

 

 

 

 

 

 

 

 

 

 

 

 

 

 

 

 

 

 

 

 

 

중국(中國)

 

 

 

 

 

면적은 약 960로 한반도의 약44배에 달하며,

인구2010년 제6차 인구센서스 결과 133,972만 명으로 세계 인구의 5분의 1을 차지한다.

 

행정구획은 크게 성(), (), ()급으로 나눌 수 있다.

  -. 성급은 성(23), 자치구(5), 직할시(4), 특별행정구(2)를 포괄한다.

  -. 지급은 地區, 자치주, 地級市, ()으로 구분되며,

  -. 현급은 현, 자치현, 직할시, 현급시, (), 자치기(自治旗), 특구, 林區를 포괄한다.

  -. 그리고 현과 자치현 아래에 지방 3급 행정단위인 향()과 진()을 두고 있다.

  -. 자치구를 비롯한 자치주, 자치현은 모두 소수민족의 자치 행정단위이며,

       맹과 기는 內蒙古자치구에만 있는 행정단위이다.

 

각 지역의 약칭중국의 일상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우선 그 지역의 요리를 대표하는 명칭으로 사용된다.

예컨대, 베이징요리는 '징차이(京菜)', 후난요리는 '샹차이(湘菜)', 쓰촨요리는 '촨차이(川菜)', 광둥요리는 '웨차이(粤菜)'라고 간략하게 표기한다.

두 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곳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철도노선이나 고속도로 노선을 표기할 때이다.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철도노선을 '경부선'이라고 부르듯이 중국에서도 베이징에서 상하이까지의 철도노선을 징후(京滬)이라고 표기한다.

또한, 차량번호판 맨 앞머리에 그 차량의 소속 지역명을 표기할 때도 역시 지역의 약칭을 사용한다.

 

 

후난성(湖南)

 

 

 

 

약칭으로 샹(湘)이라고 부르며, 면적은 약 21로 한반도와 비슷하고, 인구 6,568만 명이며 행정중심지는 창사(長沙)이다.

 

양쯔강 중류의 남쪽 강변에 있으며, 대부분이 둥팅호(洞庭湖)의 남쪽, 샹장(湘江)양쪽 연안에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초()나라의 영토였으며, ()나라 때는 대부분이 장사군(长沙郡)에 속하였다.

()나라 때는 호남관찰사(湖南观察使)를 두었다. () 나라 때는 호광행성(湖广行省)에 속하였으며, ()나라에 이르러 후난성(湖南省)이 설치되었다.

 

 

행정조직은 투자족먀오족자치주(土家族苗族自治州)창사(长沙)·주저우(株洲샹탄(湘潭헝양(衡阳사오양(邵阳웨양(岳阳창더(常德장자제(张家界)·천저우(郴州이양(益阳융저우(永州화이화(怀化러우디(娄底) 13개 지급시(地級市)16개 현급시(县級市), 65개 현, 7개 자치현으로 이루어져 있다.

 

호남성은 양쯔강 유역의 고대문명 발상지의 하나로 인류문화가 비교적 일찍 발달하여 역사적 인물이 많이 배출되었다. 동한(东汉)시대에 중국 제지기술을 개량시킨 채륜(蔡伦)이 라이양[来阳] 출신이고, 무산계급 혁명가인 마오쩌둥[毛泽东]은 사오산[韶山] 출신이며, 류사오치[刘少奇]는 닝샹[宁乡] 출신이다.

 

 

 

천문산 이미지모음: road tianmen mountain - Bing im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