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전원거(歸田園居) .... 시골에 돌아와 살며
하루하루는 성실하게, 인생전체는 되는대로

여행 이야기/태국-라오스

[65] 콰이강의 다리 / 깐짜나부리

백수.白水 2015. 4. 11. 21:54


 

 

2015. 02. 23(월요일)

 

이번 여행의 마지막 행선지, '죽음의 철도'와 '콰이강의 다리'로 유명한 깐짜나부리로 옮기는 날이다. 아유타야에서 깐짜나부리로 직접 연결되는 노선버스나 열차는 없다. 사전에 미니밴(1인당 350)을 예약해뒀다가 타고 가는 것이 상책이다.

 

태국의 차오프라야 강 하류지역으로 내려오면서 씽부리, 롭부리, 싸라부리, 쑤판부리, 깐짜나부리, 논타부리, 톤부리, 랏차부리 처럼 뒤에 “-부리(buri)”가 붙는 지명이 많다

이는 buri = mueng in Thai, means city or town. 곧 태국어로 무앙이며 도시나 마을을 뜻한다.

 

우리나라 삼국시대의 지명에도 모량부리 반나부리 이릉부리 미동부리 처럼 뒤에부리가 붙는 경우가 많은데, 고대에 부리는 읍() ∙ ()을 이르는 말로 비리와 통용되었다.

 

부리(buri)는 산스크리티어로 '도시'라는 뜻이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태국의 지명 뒷부분에 붙는 -buri는 다 같은 어원을 갖고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태국의 지명에서 vang vieng처럼 지명 앞에 붙는 bang은 예전에 주로 배가 드나드는 항구나 선착장이 있던 곳에 붙는 분지 같은 지형을 말한다. 또한 치앙마이, 치앙라이, 치앙쎈과 같이 앞에 붙는 치앙-은 도시라는 뜻이 있는데, 예전에 사람이 많이 모여 살던 곳에 붙었다. 또한 반치앙처럼 태국지명의 앞에 붙는 반(Ban)은 마을을 뜻한다.

 

 

아유타야에서 깐짜나부리로 가는 중에 만나는 들판은 차오프라야 강의 하류유역으로 굉장히  넓은 평야다.

벼가 누렇게 익은 곳도 있다.

 

블루 스타 게스트하우스 (Blue Star Guest House)

콰이 아이 강변의 수변공간에 마련된  방갈로타입 숙소가 깨끗하고, 사근사근한 서비스에 대만족이다. 

벽에 도마뱀이 많이 걸어 다닌다.

 

짬깐이었지만 구관조와 친해졌다. 내가 가르쳐준 소리를 낸다.

 

 

 

숙소에서 바로 보이는 콰이 아이 강과 '이 강의 다리' 아래에 있는 '숫 차이(Sut Chai) 다리'

 

 

 

 

 

 

계단 난간공사를 한참동안 지켜봤는데 손끝이 얼마나 매섭던지.. 시멘트로 이렇게 나뭇결을 실물처럼 섬세하게 표현해낸다. 태국에서 보는 그 많은 사원과 탑의  현란한 부조물과 섬세한 석조물을 만들어낸 선조들의 솜씨를 그대로 이어받았음이 분명하다.

 

 

 

 

 

 

내가 묵었던 방, 좁은 공간을 단순하지만 얼마나 꼼꼼하고 편리하게 꾸몄는지 쾌적하게 지냈다. 혹시 나중에 쪽방이라도 한 칸 짓게 되면 참고하려고 구조를 세세하게 사진으로 담아왔다.

 

 

 

 

 

 

 

 

 

 

 

 

 

 

 

 

 

 

 

 

 

 

걸어서 콰이강의 다리를 찾아 가는 길

 

2차 세계대전 박물관(World War 2 Museum)

 

아트 갤러리 & 전쟁 박물관(Art Gallery & War Museum)으로도 불린다. 콰이 강의 다리 좌측에 자리한 박물관으로 개인이 운영하고 있다. 시멘트 건물에 잡다한 소장품을 전시하며 2차 세계대전에 관한 내용은 왼편 건물에 사진과 스케치, 모형을 이용해 전시한다. 오른편 건물에는 아유타야시대의무기, 태국왕들의 초상화등을전시하고 있다.

 

 

 

 

 

 

 

 

 

 

 

 

 

 

 

박물관에서 콰이강의 다리가 보인다.

 

 

 

 

 

 

 

 

 

 

콰이 강의 다리(Bridge on The River Kwai)

 

 

싸판 매남 쾌 깐짜나부리를 대표하는 볼거리로 콰이 야이(Kwai Yai)강 위에 놓여진 다리다.

다리의 아름다움보다는 영화의 명성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콰이 강의 다리는 태국에서 버마까지 415km를 연결하던 죽음의 철도의 한 구간으로 전쟁포로를 동원해 만든 것이다.

 

 

목조로 만들어진 교량은 19432월에 최초로 기차가 지나간 후 3개월 후에 철교로 바뀌었다.

 

 

 

 

 

이후 1944년 연합군의 폭격으로 파괴된 후, 종전 이후 다시 복구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콰이 야이 강

 

콰이강의 다리 영화보기 (유튜브 영상)

 1)콰이강의 다리 - 1https://youtu.be/qCwSNeodNNg

 2)콰이강의 다리 - 2https://youtu.be/QozsUGFe3H0

 3)행진곡,연주곡https://youtu.be/nv60KZepoj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