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7장>
天下皆謂 我道大不肖 夫唯不肖 故能大 若肖 久矣其細矣夫
천하개위 아도대불초 부유불초 고능대 약초 구의기세의부
我有三寶 持而保之 一曰慈 二曰儉 三曰不敢爲天下先 慈故能勇 儉故能廣 不敢爲天下先 故能成器長
아유삼보 지이보지 일왈자 이왈검 삼왈불감위천하선 자고능용 검고능광 불감위천하선 고능성기장
今舍慈且勇 舍儉且廣 舍後且先 死矣 夫慈 以戰則勝 以守則固 天將救之 以慈衛之
금사자차용 사검차광 사후차선 사의 부자 이전즉승 이수즉고 천장구지 이자위지
天下皆謂 我道大不肖 夫唯不肖 故能大 若肖 久矣其細矣夫
천하개위 아도대불초 부유불초 고능대 약초 구의기세의부
肖: 닮다, 모양이 같다, 본받다, 꺼지다,(소) 쇠하다(소), 흩어지다(소), 작다(소)
不肖: 못나고 어리석음, 또는 그런 사람. 어버이의 德行이나 사업을 이을 만한 능력이 없음, 또는 그런 사람. 자기를 겸손하여 이르는 말
矣: 어조사, ~었다, ~리라, ~이다, ~뿐이다, ~도다, ~느냐, ~여라
夫: 지아비, 남편, 사내, 병정, 선생, 저, 3인칭 대명사, 大抵:(대체로 보아서), 발어사, ~도다, ~구나(감탄사), 다스리다, 많다
唯: 오직, 다만, 비록 ~하더라도, 때문에, 이(어조사), 예(공손하게 대답하는 말), 생각하다, 누구(수)
[관련] <41장>下士聞道 大笑之 不笑 不足以爲道.
[풀이] 세상 사람들이 말하기를 내가 말하는 도는 너무 커서 본받지 못한다고 말한다.
오직 본 받지 못하기 때문에 능히 큰 것이다. 만약 본받았다면 오래전에 도는 미미하게 되었으리라.
我有三寶 持而保之 一曰慈 二曰儉 三曰不敢爲天下先 慈故能勇 儉故能廣 不敢爲天下先 故能成器長
아유삼보 지이보지 일왈자 이왈검 삼왈불감위천하선 자고능용 검고능광 불감위천하선 고능성기장
[관련] <9장> 持而盈之.
[풀이] 나에게는 세 가지 보배가 있으니 늘 지니고 보존한다. 첫째가 사랑(자비)이요. 둘째가 검소요. 셋째가 감히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지 않는 것이다. 자비로워 과감하고, 검소하여 넓게 되며(儉約하면 널리 베풀 수가 있다는 말), 남 앞에 나서지 않으니 크게 이루어 우두머리가 되는 것이다.
今舍慈且勇 舍儉且廣 舍後且先 死矣 夫慈 以戰則勝 以守則固 天將救之 以慈衛之
금사자차용 사검차광 사후차선 사의 부자 이전즉승 이수즉고 천장구지 이자위지
舍: 집, 여관, 버리다, 내버려두다, 기부하다, 놓다, 쉬다, (화살을)쏘다, 벌여놓다(석), (의심이)사라지다(석)
且: 또, 또한, 장차, 만일, 구차하다, 머뭇거리다(저), 어조사(저), 도마(조), 적대(炙臺: 제사 때 담는 그릇) 조
[관련] 儉: <59장>莫若嗇. <66장>必以身後之. <7장>是以聖人 後其身而身先 外其身而身存. <59장>夫唯嗇 ...謂之重積德 重積德 則無不克 無不克...可以有國 有國之母 可以長久. <28장>樸散則爲器 聖人用之 則爲官長 故大制不割. <31장>兵者 不祥之器 非君子之器 不得已而用之 恬淡爲上 勝而不美...殺人之衆 以哀悲泣之
[풀이] 요즘사람들은 자비를 버리고 장차 과감코자하고, 검소함을 버리고 너그러워지려 하며, 다른 사람들 뒤에 서지 않으면서 앞서려 하는데, 이것은 목숨을 거는 일이다. 무릇 자비란 싸우면 이기고, 지키면 견실한 것이니, 하늘이 장차 구해주고 자비로써 지켜준다.
[정리]
세상 사람들이 말하기를 내가 말하는 도는 너무 커서 본받지 못한다고 말한다.
오직 본 받지 못하기 때문에 능히 큰 것이다. 만약 본받았다면 오래전에 도는 미미하게 되었으리라.
나에게는 세 가지 보배가 있어 늘 지니고 보존한다. 첫째가 자비요. 둘째가 검소요. 셋째가 감히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지 않는 것이다. 자비로워 과감하고, 儉約하면 널리 베풀 수가 있으며, 남 앞에 나서지 않으니 크게 이루어 우두머리가 되는 것이다.
요즘사람들은 자비를 버리고 장차 과감코자하고, 검소함을 버리고 너그러워지려 하며, 다른 사람들 뒤에 서지 않으면서 앞서려 하는데, 이것은 목숨을 거는 일이다. 무릇 자비란 싸우면 이기고, 지키면 견실한 것이니, 하늘이 장차 구해주고 자비로써 지켜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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