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전원거(歸田園居) .... 시골에 돌아와 살며
하루하루는 성실하게, 인생전체는 되는대로

2021/12 7

우리 선대조상(先代祖上)들의 역사(자료)목록.

아래 목록의 글들은 종친인 천산(양희출)님의 ‘개인블로그’와 남원양씨정보교환 종친카페(카페지기: 천산)’에서 스크랩한 자료입니다. ============================================= https://blog.daum.net/cjstks1000/category/%EB%82%A8%EC%9B%90%EC%96%91%EC%94%A8/%EB%B3%91%EB%B6%80%EA%B3%B5%ED%8C%8C 천산의 개인블로그 '남원양씨/병부공파' 카테고리의 글 목록 천산의 역사이야기 blog.daum.net ======================================================= https://cafe.daum.net/akfrkf 남원양씨-정보교환 종친 카페 남원양씨 ..

흰 눈이 내릴 때 미사가 들려오면....

영하12∼13도를 오르내리는 혹한 속에서 흰 눈이 펑펑 내리는 화이트크리스마스를 맞았다. 식전에 고샅길 눈을 쓸고, 눈이 잠깐 소강상태를 보이는 오후에는 조심조심 가야산으로 올라가는 산길을 걸었다. 집에 도착 후 저녁녘 눈은 다시 쏟아져 쌓였고, 나는 가래로 눈을 밀었다. 젊을 때는 성탄절(聖誕節) · 불탄일(佛誕日)을 하루 쉬는 공휴일 중의 하루로 여기며 살아왔는데... 황혼이 짙어가는 노년이 되니 축복의 의미가 절절하게 젖어 들 때가 많다. 메리크리스마스! 만백성에 하나님의 축복이 펑펑 쏟아져 내려라. 어제 크리스마스이브, 어디 선물할 데가 있어서 케이크를 사는 김에 우리부부 둘이 먹을 것을 하나 더 샀다. 우리 집에서 성탄축하촛불을 밝힌 것은 생전 처음이다. 영하10도로 떨어진 오후, 가야산으로 오..

나의 이야기 2021.12.25

서해복선전철

https://blog.naver.com/ayr7676/222596904163 충남혁신도시 내포신도시 관문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 신설 확정 2023년 개통예정인 서해선복선전철과 내포신도시를 잇는 관문이 될 삽교역 신설이 확정되어 2025년에 완공... blog.naver.com https://map.naver.com/v5/subway/ 네이버 지도 공간을 검색합니다. 생활을 연결합니다. 장소, 버스, 지하철, 도로 등 모든 공간의 정보를 하나의 검색으로 연결 한 새로운 지도를 만나보세요. map.naver.com [단독] 화성 국제테마파크 정문, 신안산선 연결 - 매일경제 (mk.co.kr) [단독] 화성 국제테마파크 정문, 신안산선 연결 국내 최대 테마파크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도 노려 내달 국제테마파..

나의 이야기 2021.12.22

눈 내리는 밤, 한 해의 마지막 보름달.

“전염병이 창궐(猖獗)하여 백성이 도탄(塗炭)에 빠지고...” 역사서에 자주 등장하는 표현그대로의 상황은 2년이 다되어가는데도 좀처럼 진화되지 않고 더욱 가열되는 모습으로 한 해가 저물어가고 있다. ※창궐(猖獗): 전염병 따위가 걷잡을 수 없이 퍼짐. ※도탄(塗炭): 몹시 곤궁하거나 고통스러운 지경. 어제에 이어 오늘도 눈이 많이 내린다. 답답한 마음을 달래며 눈 내리는 산길을 걸었다. 흰 눈이 펑펑...시야를 가린다.

나의 이야기 2021.12.18

안면도 - 원산도 - 보령해저터널 - 대천항 종주(縱走)

2021-12-08(수) 맑고 푸른 하늘 찬란한 태양, 미세먼지가 사라지고 찬바람도 잦아든 쾌청하고 상쾌한 겨울날. 안면도 – 원산도 – 보령해저터널을 관통하여 대천항까지 종주했다. 총주행거리 120km ▣ 천수만(淺水灣) 천수만의 동쪽은 서산시 · 홍성군 · 보령시의 해안지대에 서쪽은 태안반도 기부의 반도와 안면도에 둘러싸인 긴 만(약200km)으로 넓은 간석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간척이 된 곳도 많다. 수심이 얕고 작은 섬들이 많으며 염전이 곳곳에 열려 있고 김·굴 양식이 성하다. 충남서해안지역 / 지도확대하여 보기 ▼ 오른쪽 아래 원형의 흰색(원형)표시를 클릭하면 크기조절이 가능하다 ▲ ▣ 안면대교(安眠大橋) 태안반도와 안면도를 잇는 649번 지방도상의 연륙교(連陸橋, 208.5m)로 1970년에 완..

보령해저터널 / 순환(循環)의 새 길이 열리다.

내가 살고 있는 가야산 수덕산부근에서 국도(40번)와 지방도(96번)로 타고 20km쯤 달리면 가까운 서해바다의 궁리항에 도착하게 된다. 그동안 이 길을 기축(基軸)으로 태안반도 북단인 학암포로부터 최남단인 안면도 영목항까지 자주 누비게 되었고(1코스) 한편으론 궁리항으로부터 해안을 따라 남쪽의 보령대천항까지(2코스) 자주 여행을 하는데, 아쉬웠던 점은 1,2코스 어느 곳을 이용하든 귀환할 때는 언제나 내려갔던 그 길을 되짚어 올라와야만 한다는 밋밋함이었다. 호수처럼 보이는 천수만. 2021-12-01일 대천항과 원산도를 잇는 보령해저터널이 개통되면서 아름다운 해안길을 순환(循環)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1) 충남서해안 천수만주지역 / 지도확대하여 보기 ▼ 오른쪽 아래 원형의 흰색(원형)표시를 클릭하면..

논란의 광개토왕비 해석, 실마리 찾나

최연식 동국대 교수 ‘신묘년조’에 도전적 해석. 왜·백제·신라 전란 지목한 32자 글자 부분 사라진 글자 부분 고대 소국 ‘반파’로 해석. 왜가 신묘년 반파로 건너와 백제와 함께 신라를 침략해 신민으로 삼았다’ 해석 1884년 사코 중위가 일본에 가져간 광개토왕비의 탁본. 학계에서 ‘쌍구가목본’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흐릿한 원래 탁본의 글자윤곽을 좀더 잘보이도록 자의적으로 덧칠했다. 주황색 선 안의 구절이 논란이 된 ‘신묘년조’의 일부다. 압록강 너머 중국 지안 옛 국내성터에는 고구려 광개토왕(재위 391~412)의 비가 올해로 1606년째 서 있다. 아들 장수왕이 414년 세운 고구려 문화유산의 대명사다. 높이 6m를 넘는 판석에 1775자의 예서체 한자들로 왕의 치적을 새긴 이 거대 비석은 한민족 역..